호서대학교는 사회복지학부 교수들이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을 해결해주고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발간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저서는 현장실습을 지도하는 호서대 사회복지학부 공계순, 안준희, 이윤정, 이인정 교수진이 공저로 참여했고, 사회복지현장실습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저서 발간을 위해 지난 2023년부터 1년간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법연구회 지원사업에 응모해 ‘사회복지현장실습연구회’를 조직, 공동 연구를 진행했으며, 학생들이 실습 과정에 겪는 문제들을 실습 신청단계부터 진행단계, 종결단계까지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각각의 단계별로 필요한 정보와 유의사항을 정리해 저서에 담았다.
저서 1장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의의와 목적, 특성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궁금해할 실습기관과 시간 기준, 실습시기, 교육비, 실습진행 절차를 제시했다. 2장은 실습기관 선정, 서류 작성과 면접 준비,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를 구체적으로 기술했다. 3장은 실습일지 작성법, 사례관리, 프로그램 계획, 집단프로그램 운영, 기관방문보고서, 공문 등의 문서작성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했으며, 중간평가와 종결단계에서의 활동과 관련 평가서 작성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4장은 실습 확인 및 평가 절차, 대학의 실습 세미나를 소개하고, 사회복지사 자격 신청 방법을 설명했다.
이번 저서의 대표 저자인 사회복지학부 이인정 교수는 “학생 눈으로 생각하고 학생 중심의 좋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교수들의 노력이 학생들이 실습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도서 출간까지 이어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호서대 교수들의 이번 저서 발간으로 사회복지사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이면서,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갖게되는 사회복지현장실습을 보다 내실있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