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언론보도

천안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성과보고서 발간

작성자 노인복지학전공

등록일자 2022-09-07

조회수 524

PRINT

내용

천안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2차년도 성과평가 보고서. (사진제공=천안시) 

천안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2차년도 성과평가 보고서. (사진제공=천안시)

 


[충남일보 차지현 기자] 천안시가 지난 1년 6개월간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추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효과성을 연구한 2차년도 성과보고서를 발간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이번 성과보고서는 돌봄 대상 노인의 변화 분석을 포함해 보호자·지역주민 등 관계자에 대한 양적 설문조사와 집단 면접조사를 바탕으로 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만족도·효과 및 성과·한계 및 과제 등을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돌봄 대상 노인은 선도사업 참여 전과 비교해 삶의 질, 사회적 안정감, 공동체 의식 등 7개 영역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특히 건강 관련 삶의 질(4점 만점)은 사전조사와 1차 조사 모두 2.22점에서 2차 조사 2.36점으로 향상됐다. 장기요양등급 외 돌봄 대상자의 기능상태(5점 만점)에서는 사전조사 4.12점, 1차 조사 4.50점, 2차 조사 4.54점으로 개선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선도사업 전반에 대한 만족도는 응답자의 88.2%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도 점수는 5점 만점에 4.40점으로 높았다.

아울러 응답자의 95.2%가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지속적으로 받기를 희망하고 79.6%가 주변에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연구를 수행한 이용재 호서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2차년도 사업 성과로 이용자의 변화와 생활안정, 지역사회 계속 거주 기여,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사업 안정화, 지역사회의 다양한 돌봄 네트워크 구축 등을 꼽는다”고 말헀다.

시는 2020년 12월 기준 약 540여명의 노인을 돌봄 대상자로 선정해 통합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장애인과 정신질환자를 포함한 융합형 선도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출처 : 충남일보(http://www.chungnamilbo.co.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