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진로/취업

진로 안내

사회복지현장전문가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 아동청소년시설, 노인요양시설 등의 사회복지사

공무원 및 정부산하 공공기관

지방직 9급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지방직 7급, 사회복지직 7급, 행정고시 5급, 사회보험공단, 노동부산하 고용안정센터 직업상담원

기업사회공헌전문가

주요 기업 사회공헌팀

국내 및 국제 NGO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월드비전, 굿네이버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등

보건영역전문가

의료사회복지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교육영역사회복지전문가

학교사회복지사

졸업 후 진로안내

사회복지현장전문가

→ 윤**(14학번) / 오산노인종합복지관 외 다수

공무원 및 정부산하 공공기관

→ 박**(15학번) /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외 다수

기업 사회공헌전문가

→이**(99학번) / 삼성디스플레이 사회공헌단 외 다수

국내 및 국제 NGO단체 소속 전문가

→김**(12학번) / 굿네이버스 충남서부지부 외 다수

보건영역 전문가

→김**(13학번) / 아주대학교 병원 외 다수

교육영역 사회복지전문가

→김**(01학번) /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사무국장 외 다수

학계 전문가

→ 이**(98학번) / Univsersity of Derby 교수 재직중

졸업생 한마디

사회복지학부 14학번 윤**오산노인종합사회복지관

오산노인종합복지관은 오산에 유일한 노인복지관으로 세교복지타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으로 사업 진행과 노인일자리 참여 어르신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에 관심이 있어 호서대학교에 진학했지만, 적성에 맞는 사회복지 분야를 찾지 못해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교수님에게 고민을 이야기해 드렸더니 봉사활동을 통해 관심 분야를 찾아보시라고 하셔서 노인복지관, 노인주간보호센터, 장애인복지관에서 활동했었습니다. 봉사를 통해 노인 분야에 관심이 생겼고, 4학년 때부터 글쓰기 클리닉을 통해 완성도 높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며, 모의면접을 통해 저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크게 살릴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취업을 공고가 보이는 복지관과 센터에 접수하기보다는 봉사와 실습을 통해 적성에 맞는 사회복지 분야를 찾고 첫 직장을 잘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사회복지학부 16학번 이**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은 국내 및 해외 사회복지 사업을 펼치고 있는 NGO 단체입니다.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복지사업을 진행합니다. 제가 속한 곳은 재단의 모금부서인 캠페인사업부입니다. 꾸준히 후원자를 개발하고, 사회복지 이슈에 맞춰 시의적절한 캠페인 사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업무를 합니다.

호서대학교 재학 당시 담당 교수님과 꾸준히 면담하고 취업상담 프로그램을 통하여 진로를 결정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졸업하신 선배님들과 함께 대면할 수 있는 학과 홈커밍데이 행사를 통해 현장과 가장 가까운 소리를 들을 좋은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대학 4년간 학과 학생회 활동 및 단과대 학생회 활동을 통하여 작은 사회에서 공동체 생활을 배웠던 것이 사회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사명감과 책임감이라고 생각합니다. 뻔한 이야기일 수 있겠지만, 입사한 후에 많은 장애아동과 그 가정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 두 가지가 사회복지사의 기본이라고 느꼈어요. 이를 바탕으로 업무했을 때 가장 보람이 있고 행복한 직업이 사회복지사라고 생각합니다!

사회복지학부 15학번 이** 한국보건복지 인력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사회서비스중앙지원단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학과 특성상 팀 과제가 많았는데, 그 때마다 적극적으로 참여했던 것이 취업과 직장생활에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팀 과제를 수행을 통해 발표능력, 자료를 준비하는 능력, 필요한 자료를 찾는 능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었고, 팀원들과 함께 과업을 완성하며 협력하는 자세와 소통하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공공기관 채용 자기소개서의 경우 ‘경험’에 관한 문항이 반드시 들어가는데 이때 학교생활에서의 협동(팀과제 수행이 대표적)했던 상황과 본인의 경험을 적을 때 학과 생활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직장생활에서도 발표능력, 자료작성능력, 자료수집 능력, 조직원들과 협력하는 능력 등은 반드시 갖춰야 하는 직무능력인데, 이런 능력들을 학부시절 팀 과제를 통해 미리 연습하여 회사 생활에 들어와 업무를 수행하면서 학부시절 쌓아온 스킬들을 많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