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인메뉴바로가기

대표교과목

COMMUNICATION (의사소통 역량)

사회문제론

사회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접근을 이해하고 이를 다른 학생들과 토론해봄으로써 사회문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 능력을 함양시킨다.

사회복지윤리와철학

가치관과 윤리의식 함양을 위해 사회복지의 윤리적 관점들을 학습하며, 윤리적 딜레마가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사례 중심으로 이해한다.

EXPERT (복지실천전문 역량)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법의 이론과 역사, 사회복지법의 기본 개념과 방향, 원칙, 사회보험법·공공부조법·사회서비스법 등 개별 법령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해한다.

노인복지론

노화와 노년기 삶과 문제에 대해 과학적 지식을 습득해 욕구충족과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기술, 정책 및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 능력을 배양한다.

CREATIVE (지역사회혁신 역량)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실천에서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론과 실천 방법, 과정과 원칙, 지역사회복지의 내용 및 실제를 터득케 해 지역사회복지사업의 학문적 실천적 능력을 향상시킨다.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이해를 위해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과정에서의 행정체계 및 기능 그리고 정부와 사회복지조직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그 영향을 평가한다.

PLAN & MANAGE (기획 및 사례관리역량)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지역사회 분석과 대상의 욕구파악을 기반으로 서비스의 효율적/효과적 전달을 위한 프로그램 기획, 운영, 평가 과정을 다루어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안할 수 있다.

사례관리론

사례관리 대상자의 욕구파악 및 지역사회자원에 관한 정보 분석을 토대로, 사례관리 기록지 양식을 이용하여 개입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다.

top